<명상>시간과 몸과 마음의 휴식
어릴때는 아무생각없이 순수하게 시간을 보냈던거 같아요.
어른이 되어갈수록 사람은 과거와 미래에 붙잡혀서 현재의 시간을 있는 그대로 못보내고 있어요.
머리속의 일생각에 그리고 고민에 붙잡혀 바로 위에 있는 꽃나무의 계절이 지나감도 모를정도로요.
어릴때 방학 한달이란 시간은 참 길게 느껴졌어요.
지금은 한달시작이다라고 생각하면 어느새 벌써 월말인가라는 생각이 들 경우가 많아요.
흔히들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간다고 하는데 그건 현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그대로 즐기지 못한 결과라고 봐요.
어릴때와 다르게 머리속은 과거와 미래에 가있기 때문이죠.
현재의 나는, 계절이 지나감의 따뜻한 햇살속에 내가 있을수 있는 하늘과 공간이 있고, 자연과 함께 있으며, 걸을수 있는 다리와 밥먹고 일할수 있고 무언가를 만들수 있는 손과 컴퓨터와 사물, 모든 사랑하는 이를 볼수 있는 눈과 이런 생활을 영위할수 있게 밤낮 휴식없이 활동하는 심장이 있어요.
이 얼마나 모든걸 갖추고 기적같은 삶을 가지고 있다는걸 가끔 망각하곤 해요.
나게에 이런 몸과 시간과 공간이 있다는걸 알면 현재에 좀 더 충실할수 있을거 같아요.
아래의 틱낫한 스님의 명상법이 도움이 될거 같아서 조금 소개할까 합니다.
틱낫한 스님은 일상생활에 지친 현대인이 쉽게 접근할수 있는 명상법을 잘 풀이해서 설명해주는거 같아요.
우리 소중한 몸을 스캔해 보세요.
이삼 분 정도 앉거나 누워서 쉴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몸 스캔을 하면 좋습니다.
머리끝에서 시작해서 발끝으로 내려가며 몸의 곳곳에 마음다함을 가져가는 겁니다. 두세 군데만 해도 되고, 몸의 많은 부분을 해도 됩니다.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쉼을 가능하게 하는 몸 스캔은 언제, 어느 때나 할 수 있습니다.
숨을 들이쉬며, 눈을 자각한다.
숨을 내쉬며, 눈에 미소 짓는다.
눈이 건강한 것은 기쁜 일입니다. 평소 눈을 잘 돌보아야 하고, 특히 일을 하는 중에는 간간이 눈을 쉬게 해야 합니다.
숨을 들이쉬며, 심장을 자각한다.
숨을 내쉬며, 심장에 미소 짓는다.
우리는 오랫동안 심장을 돌보지 않았습니다. 평소 휴식하고, 일하고, 먹고, 마시는 습관이 심장에 무리를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은 나의 건강을 위해 밤낮으로 일을 하지만, 마음다함이 부족했던 나는 그동안 심장에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하루 한두 번 최소한 몸의 한 곳만이라도 골라 그 부분에 집중하여 쉼을 수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깊은 쉼으로 지금살아있는 우리 몸을 느끼면서 모르는사이에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몸을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게 해봅니다.
깊은 쉼은 몸이 휴식하며 치유하고 회복할 기회를 줍니다. 몸의 각 부분에 주의력을 가져가 집중합니다. 머리카락, 두피, 뇌, 귀, 목, 어깨, 손, 손가락, 폐, 각각의 내부 장기, 소화기관, 골반, 다리, 발, 발가락. 몸의 각 부분과 모든 세포에 사랑과 보살핌의 마음을 보냅니다.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팔을 옆으로 내려놓습니다. 편안히 누워서 몸이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몸 아래 있는 바닥을 느끼고, 몸이 바닥에 접촉하고 있음을 자각합니다. 몸이 바닥으로 가라앉게 두십시오.
숨을 알아차리면서 들이쉬고 내쉽니다. 들숨 날숨에 배가 올라갔다 내려가는 것을 자각합니다.
숨을 들이쉬며 의식을 눈으로 가져갑니다. 숨을 내쉬며 눈이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눈이 머릿속으로 가라앉게 두십시오. 눈 주위 작은 근육들에서 긴장을 내보냅니다. 눈은 형태와 색채의 천국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눈이 쉬도록 합니다. 눈에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보냅니다.
숨을 들이쉬며, 입으로 의식을 가져갑니다. 숨을 내쉬며 입이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입 주위에서 긴장을 내보냅니다. 나의 입술은 꽃잎입니다. 온화한 미소의 꽃이 입에서 피어나도록 하십시오. 미소는 수백 개의 얼굴 근육에서 긴장을 내보냅니다. 뺨에서, 턱에서, 인후에서 긴장이 나가는 것을 느껴보십시오.
숨을 들이쉬며 의식을 어깨로 가져갑니다. 숨을 내쉬며 어깨가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어깨가 바닥으로 가라앉게 두십시오. 누적된 긴장이 바닥으로 흘러들어가게 둡니다. 나는 어깨에 너무 많은 짐을 지고 다닙니다.
이제 어깨를 보살피며, 어깨가 충분히 쉬도록 합니다.
숨을 들이쉬며, 팔을 자각합니다. 숨을 내쉬며 팔이 쉬도록 합니다. 팔이 바닥 속으로 들어가게 둡니다. 상완, 팔꿈치, 하완, 팔목, 손, 손가락의 작은 근육들이 모두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필요하다면 손가락을 조금 움직여 근육의 휴식을 돕습니다.
숨을 들이쉬며, 의식을 심장으로 가져갑니다. 숨을 내쉬며, 심장이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심장을 오랫동안 소홀히 했고, 내가 일하고 먹는 방식, 불안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습관으로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었습니다. 심장은 나를 위해 밤낮으로 뜁니다. 마음다함과 부드러움으로 심장을 감싸안고, 심장과 화해하고 잘 돌봅니다.
숨을 들이쉬며, 의식을 다리로 가져갑니다. 숨을 내쉬며, 다리가 느긋하게 쉬도록 합니다. 다리, 허벅지, 무릎, 종아리, 발목, 발, 발가락, 발가락 주변의 모든 작은 근육에서 긴장을 내보냅니다. 발가락의 쉼을 돕기 위해 발가락을 약간 움직여도 좋습니다. 발가락에 사랑과 보살핌의 마음을 보냅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몸 전체가 물 위에 떠 있는 수련처럼 가볍게 느껴집니다. 아무데도 갈 데가 없고, 그 무엇도 할 것이 없습니다. 하늘에 떠도는 구름처럼 자유입니다.
자각을 다시 호흡으로 가져오고, 오르락내리락하는 복부로 가져옵니다.
숨을 따라가며, 팔과 다리를 자각합니다. 팔다리를 조금 움직이며 쭉 뻗어보아도 좋습니다.
준비가 되면 천천히 일어나 앉습니다.
준비가 되면 천천히 일어섭니다.
- 틱낫한의 쉬기 명상 HOW TO RELAX 에서 발췌 -
명상이라고 해서 정좌해서 무심의 상태에서 몇십분을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만이 아니라 이렇게 현재를 느끼며 몸과 마음을 치유하도로 하는 마음다함(마인드풀니스,mindfulness)과 함께 휴식을 한다면 옛날 어릴적 나처럼 한달이 무지 길게 느껴지지않을까요? ^^